고소와 고발의 차이점, 형사사건의 시작

고소와 고발의 차이점, 형사사건의 시작

형사사건은 법률적 조치로써 범죄를 다루고, 이러한 사건은 종종 고소나 고발로부터 시작됩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이 두 용어가 종종 혼용되지만, 법률적으로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고소와 고발이란 무엇인가요?

고소는 범죄의 피해자 혹은 그에 준하는 권리가 있는 자가 수사기관에 해당 범죄를 신고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는 법률 행위입니다. 반면, 고발은 누구나 범죄 사실을 수사기관에 알리며 소추를 요청할 수 있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고발은 고소권이 없어도 가능한 보다 일반적인 범죄 신고 방식입니다.

고소의 법적 절차

고소하는 방식에는 서면이나 구두로서 진행할 수 있으며, 구두로 할 경우 수사기관은 그 내용을 문서로 작성해야 합니다. 고소는 취소할 수 있지만, 일단 취소하면 같은 내용으로 다시 고소할 수 없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고발의 수사기관 접수 절차

고발 또한 고소와 마찬가지로 서면이나 구두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발은 때에 따라서는 피고발인에 대한 처벌 뿐만 아니라 사건의 수사와 공소제기로 이어지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고소와 고발의 주요 차이점

고소와 고발의 주요 차이점은 ‘권리를 가진 주체’에 있습니다. 고소는 피해자나 그에 준하는 자의 권리를 토대로 하며, 결정적으로 고소가 이루어져야만 수사가 시작되거나 계속될 수 있는 ‘친고죄’에 한정됩니다. 반면, 고발은 해당 제한 없이 일반적으로 범죄 신고가 가능합니다.

친고죄와 비친고죄의 구분

범죄 중에는 고소가 있어야만 공소유지가 가능한 ‘친고죄’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부 명예훼손이나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건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범죄들은 정해진 기간 내에 피해자의 고소가 없으면 수사나 공소제기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반면, ‘비친고죄’는 수사기관이 범죄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수사를 개시할 수 있고, 고소 여부와 무관하게 진행됩니다.

형사사건의 시작과 그 의미

형사사건의 시작은 고소나 고발로부터 야기됩니다. 간단히 말해, 범죄를 인지한 사람이 수사기관에 그 사실을 알리면서 시작됩니다. 예컨대, 길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목격한 행인이 경찰에 신고하는 행위도 형사사건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형사사건 처리의 기본 원칙

형사사건 처리의 기본 원칙은 공정한 재판을 통해 진실을 밝히고 범죄를 처벌함으로써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소나 고발은 이러한 과정의 첫걸음이며, 사법 체계 안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고소와 고발은 형사사건의 시작에 있어 주요한 행위들입니다. 범죄에 대응하는 사회의 방식을 이해하고, 그 차이를 인식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절차의 올바른 이해는 공정한 사법 절차에 기여하고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